SUCCESS STORIES

Motor Oil Containers
엔진오일 용기

The reasons why SK wanted to change the design of motor oil container included its production is very costly as it consumed too many raw materials compared to other competitions and also because of the high defect rate. Thus, the key points that were asked to 212 included to improve the functional shortcomings with good productivity and to strengthen the beauty of the model.

Unlike cosmetic containers or whiskey bottles, containers in this kind are produced by blower and there are a few points that must be considered including there should be no sharp edge or a corner; the center of gravity should be distributed equally for loading; label should be placed as large as possible with care to make sure that label is not damaged due to friction, and human engineering angle of a handle are a few of them.

The most special feature of the design of ZIC A+ is the run of a 3-dimensional curve which connects the handle and the body as one by covering the label. The voluminous edge style expresses the cool sensation of movement and the cohesive power that give out an aesthetic appreciation and smooth productivity. The handle maintains the best angle to pour out the contents, while the highest point of the handle and the mouth of the container make a parallel line to minimize any possible inconveniences in loading. Also, the difference in upper and lower loads of label has come out of a shortcoming of edge design becoming dull in blower production and had emphasized the design while preventing label damages.

At first, the design improvement was to be applied only to 4-liter containers. However, we were asked to progress with the designing of 1-liter containers as well by our satisfied customers. Based on the family look with a 4-liter container, it was also designed with a 3-dimensional curve that covers around the label and the run of fluent and also swift volume and edge have put forward the soft, while strong image.

ZIC A+ is considered that it had differentiated itself from competitions’ hardware images and also it is valued for expressing the future-oriented, softness and powerful image that ZIC brand of SK had aimed to have.

화장품 용기나 술병과는 달리, 블로어로 제작되는 이와 같은 용기를 디자인함에 있어 반드시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 몇 가지 있는데, 날카로운 엣지나 각이 살면 안 된다는 점, 층층이 적재해야 하는 제품인 만큼 무게중심이 배분되어야 하는 점, 레이블은 최대한 넓게 자리잡도록 하면서 마찰로 인해 레이블이 훼손되지 않도록 가이드를 잡아주어야 하는 점, 손잡이의 인간공학적인 각도 등이 그것이다.

SK 윤활유 해외사업부에서 추진된 첫 번째 프로젝트는 수출용 4리터용 용기의 디자인개선 작업이었다. 당시 수출되고 있던 엔진오일 용기의 디자인을 바꾸려고 한 가장 큰 이유는 기존의 용기를 제작할 때 타사 제품에 비해 원료가 많이 들고 제작상의 불량률이 높다는 점이었다. 그러므로 212에 주문된 주된 내용은 제작성이 좋으면서도 기존의 용기가 갖는 기능적 단점을 개선하고, 더불어 조형미를 강화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디자인의 가장 큰 특징은 레이블을 감싸며 손잡이와 바디를 하나로 엮는 3차원 곡선의 유연한 흐름이다. 용기의 중요 요소들을 휘감는 볼륨 있는 엣지 스타일은 시원한 운동감과 응집력을 느끼게 해주는 심미성뿐만 아니라 원활한 양산성을 해결해준다. 손잡이는 용기의 내용물을 따르기 위한 최적의 각도를 유지하면서도 손잡이의 최고 높이와 용기 입구가 수평이 되도록 해서 적재성까지 일거에 해소하였다, 또한 레이블 상하의 단차는 블로어 제작의 특성상 엣지 디자인이 무뎌지는 단점을 극복하여 디자인을 강조하면서도 레이블의 훼손을 막는기능을 겸하도록 하였다.

완성된 4리터 용기의 디자인에 대한 만족도가 높자, 1리터용 용기도 연속해서 디자인을 진행하게 되었다. 1리터 용기는 4리터 용기와의 패밀리 룩(Family Look)을 기본으로 하여, 4리터 용기의 운동감을 살리기 위해 레이블 주위를 휘감는 3차원 곡선으로 디자인되었으며, 볼륨과 엣지의 유연하고 날렵한 흐름으로 부드럽고 강한 이미지를 살려내었다. 현재 두 용기 모두 수출품뿐만 아니라 국내 모든 제품에 적용되어 SK의 메인 용기 디자인의 역할을 하고 있다. 경쟁 제품들의 하드웨어적인 이미지와 차별되는 디자인으로, SK 브랜드 ZIC의 지향점인 미래지향, 부드러움, 힘의 이미지를 잘 표현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NEW ZIC

해외시장에서 손잡이 두 개의 윤활유 용기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새로운 용기디자인이 필요하게 된 SK를 위해 수출부의 각 나라별 담당자들과 내수 담당자들을 인터뷰한 내용을 바탕으로, 인간공학적 측면을 고려한 두 개의 핸들을 적용시킨 디자인이다. 사용성을 극대화함과 동시에 새로운 Form Factor와 라인감을 통해 차별화된 SK의 새로운 정체성을 창출하도록 디자인하였다. 역동적인 사선의 라인과 전면과 측면을 넘나들며 휘감는 3차원적인 라인을 통해 힘있게 순환하는 윤활류의 이미지를 표현하였으며, 라벨을 감싸며 생성된 엣지감 있는 단차는 디자인을 강조하면서도 라벨의 훼손을 막는 기능을 겸하도록 한 것이다.
생산 및 물류 과정상 팔레트 및 컨테이너에 가장 효율적인 적재가 되도록 치밀한 계산을 통해 밑면적과 높이, 부피를 결정하였으며, 캡과 일직선상에 놓인 핸들 상단의 수평구간은 적재성이 최적화되도록 배려한 디자인이다.
디자인 완료 후 1년이 넘어 212의 디자인 원안에서 다소 스타일이 변형되어 현 제품으로 출시되었다.

에쓰오일 토탈 윤활유 – SEVEN

에쓰오일토탈윤활유(주)의 엔진오일 용기는 역동적인 사선의 라인 및 전면과 측면을 넘나들며 휘감는 3차원적인 라인을 통해 힘있게 순환하는 윤활유의 이미지를 표현한 디자인이다. 손잡이 부분을 우상단으로 위치시켜 사용의 편리함을 고려함과 동시에 이를 통해 차별화된 심미성이 창출되도록 하였으며, 캡과 일직선상에 놓은 손잡이 상단의 수평구간으로 적재성이 최적화되도록 배려하였다.
또한 레이블을 감싸며 생성된 엣지감 있는 단차는 디자인을 강조하면서도 레이블의 훼손을 막는 기능을 겸하도록 의도된 것이다. 한층 업그레이드된 미래지향적인 이미지와 에쓰오일만의 신뢰감을 동반한 정체성이 느껴지는 디자인이다.

현대오일뱅크 – Xteer

자동차 엔진오일 시장에 진출하는 현대오일뱅크의 윤활유 신제품 ‘엑스티어’의 용기 시리즈를 디자인하였다. 하나의 입체로 이루어진 일반적인 용기 디자인의 조형에서 벗어나 두 입체의 조합으로 이루어지는 결합 구조(Combined Structure)의 디자인 언어를 사용하여 새롭고 강한 미래지향적 아이덴티티를 강조하였다. 엔진의 부드러운 작동을 돕는 윤활유(Lubricant Oil)의 기능적 의미를 형상화하기 위해 자동차 기어(Gear)를 모티브로 하여 두 개의 기어 사이에 윤활유가 스며드는 듯한 느낌을 입체적으로 표현하였고, 기어 형태에 손잡이의 역할을 부여하여 실질적 기능이 조화된 심미성을 추구하였다.
핸들 상단이 캡과 동등한 높이로 되어 있어 적재 시 하중에 잘 견딜 수 있는 구조이며, 같은 폭의 상하단 단차와 엣지면 처리로 용기간의 접촉 시에 라벨을 보호해주면서도 이동 중에도 흔들림 없이 운반되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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