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CCESS STORIES

SEMES
Semiconductor Equipments 

반도체 장비 시리즈 – 세메스

SEMES Co., Ltd., a subsidiary of Samsung Group, is the largest semiconductor and LCD equipment company in Korea. For the strategy of reducing the reliance on domestic demand and increasing exports, the company has started to improve the designs of its major equipment. The first semiconductor equipment that 212 has designed was ‘IRIS 200’, which is a wafer process equipment capable of front-side and backside etching, strip, cleaning and bevel treatment.

To embody the bright and clean image of IRIS, the whole equipment was introduced with a round shape, which designed the reliability of strong semiconductor equipment with cohesive power. The front of the index part was designed to connect both display and control parts in one space using silver decoration, which is visually simply centered and at the same time, the functional part was stressed to establish an identity. Also, sections are separated in each chamber using a vertical line to emphasize the idea of the module that is the special feature of SEMES products. The image of IRIS was completed by optimizing the reliability of the product with a simple and compact image.

삼성전자 자회사이자 국내 최대 반도체.LCD 장비업체인 (주)세메스는 내수 의존도를 줄이고 수출을 늘리기 위한 전략으로 주요 장비의 디자인 개선에 돌입했다. 첫번째로 212컴퍼니가 디자인한 반도체 장비 ‘아이리스(IRIS)’는 반도체의 주요 공정인 웨이퍼(Wafer) 양면의 식각, 박리, 세정 등의 처리 장치이다.
IRIS 200은 밝고 깨끗한 이미지를 구현하기 위해 전체 형상에 라운드를 도입, 견고한 반도체 장비의 신뢰감을 응집력 있게 디자인하였다. 인덱스 파트의 전면은 디스플레이와 컨트롤부를 하나의 공간 안에서 실버 데코를 이용하여 묶어주어 시각적으로 심플하게 집중시킴과 동시에 기능적인 부분을 강조하여 아이덴티티를 부여하였다. 또한 각각의 방(Chamber)에는 버티컬 라인을 이용해 섹션을 분리하여, 세메스 제품의 특징인 모듈 개념을 강조하였으며, 간결하고 컴팩트한 이미지로 제품의 신뢰성을 극대화하여 IRIS의 이미지를 완성하였다.

IRIS V500

007.세메스_2

2009년 모델인 IRIS V500은 IRIS 시리즈의 지향점인 클린하고 심플한 이미지를 반영하며 아이덴티티를 확립하도록 디자인하였다. 이를 위해 기존에 노출되어 있던 상단의 전장박스를 본체와 일체화하여 전체 흐름을 간결하게 유도하였다. 인덱스 상단 모서리 부분에는 3차원적인 모듈을 적용하여 기존 IRIS 시리즈의 라운드 형상을 보다 간결하고 신뢰감 있게 표현하며 동시에 제작성을 향상시켰다. 장비 설치상 인덱스와 챔버부가 파티션에 의해 나눠지게 되는 환경에 대응하여 인덱스부와 챔버부 도어의 열림 방식을 탈착식에서 슬라이딩 방식으로 전환하며 필요한 레일을 장착하는 공간으로 활용된다. 챔버 파트는 윈도우에 방향성을 주어 전진하는 이미지의 디지털적인 느낌을 부여하였고, 상단의 전장박스 커버 파팅을 이용한 블루 컬러의 투톤 마감과 전면 그래픽을 첨가하여 진보적인 이미지를 부여하였다. 첨단 산업용 장비일수록 디자인의 중요성이 높아지는 추세에 있다. 치열한 기술력의 경쟁 속에서 비교적 시간과 비용 대비 눈에 보이는 효과를 크게 향상시킬 수 있는 디자인은 자본재 시장에서도 이미 그 진가를 발휘하기 시작한 것이다.

BLUEICE PRIME

007.세메스_3

BLUEICE PRIME은 차세대 세정설비로서 극도로 깨끗하고 심플한 이미지를 반영하며 아이덴티티를 확립하도록 디자인하였다. 이를 위해 기존에 노출되어 있던 상단의 전장박스를 본체와 일체화하여 전체 흐름을 간결하게 유도하였고, Side Chamber Door의 Round Corner와 Deco Frame을 이용하여 흐름을 간결하고 신뢰감 있게 표현하는 동시에 제작성을 향상시켰다. 장비 설치상 인덱스부와 챔버부가 파티션에 의해 나뉘어지게 되는 환경에 대응하여 인덱스부와 챔버부를 블루 데코라인으로 나누어 각기 강조하면서 챔버의 독립성도 극대화하였다. 챔버부의 도어 열림방식은 탈착식에서 양문형 힌지 방식으로 전환하였으며 이를 위해 사용된 블루 데코라인은 아이덴티티를 강조하는 것은 물론 손잡이의 공간으로도 활용된다.
특히 탈착 방식의 적용으로 위아래로 나뉘어져 있던 챔버 도어를 하나로 묶어 미니멀한 이미지를 부여함과 동시에 공간 활용률을 향상시켰다. 챔버부는 Decc Frame을 이용하여 독립성을 강조해 주었으며, 전면의 인덱스부에 투톤 마감과 헤어라인 별도물을 이용함으로서 진보적인 BLUEICE PRIME만의 프리미엄급 아이덴티티를 확립하였다.

LOTUS

007.세메스_4

Modular Identity : 타 제품에 아이덴티티 적용이 용이하도록 모듈형 디자인을 도입하였고, 인덱스(EFEM)부와 챔버를 디자인적으로 구분하여 향후 제품 라인업 및 부품 공유를 배려하였다.

Modular Structure & Hi-tech : 논리적이고 모던한 모듈식 디자인을 기능에 맞게 적용하여 제품의 사용성을 높이는 동시에 디자인 아이덴티티의 기반을 설립함. 직선이 가진 모던하고 미래적인 느낌에 반도체의 모듈식 이미지를 결합하여 표현하였다.

Emphasis on Brand Name Value : 브랜드의 프리미엄을 강조하기 위해 로고를 별도 포인트 컬러부 위에 위치시킴. 기존의 아이리스 시리즈와의 시각적 연결성을 부여하면서도 포인트 컬러부를 3차원 큐빅으로 입체화하여 아이덴티티의 진화를 추구하였다.

Production Cost : 곡선을 배제한 직선의 사용으로 제작성과 비용의 감소를 고려하였다.

Detail Design : 반도체 칩이나 웨이퍼에서 보여지는 모듈식 패턴을 응용하여 환풍구와 윈도우 그래픽 등에 첨단적인 느낌의 디테일을 적용하였다.

© 2017 212COMPANY, INC. All rights reserved.
Registered Office: 6F, 53, Banpo-Daero, Seocho-Gu, Seoul, Korea  l  T:+82 2-598-9212  l  F:+82 2-583-9212  l  M:design@212design.co.kr